현재위치: > 액세서리 > 스피커
[KEF] iQ5 톨보이 스피커
판매가 : 930,000원
제조사 : 케프
브랜드 : KEF
모델 : iQ5
수량 :
updown
QR코드 :


SNS 상품홍보 : twitter로 보내기 facebook로 보내기     
음향적 사고력 ? 새로운 도전을 가져온 iQ의 모티브이자 여러 부분에서 마땅히 수상할만한 가치가 있는 Q 시리즈를 창조해 내기 위해 우리 엔지니어들이 가지고 있는 신념을 표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단어는 바로 제품이 가지고 있는 음향적 사고력이다.
메인 드라이버의 콘에 부드럽게 반짝이는 티타늄을 마주하게 되는 순간 우리는 무엇인가 매우 특별한 것을 만났다고 느끼게 될 것이며 또한 그 결과에도 분명 만족하실것 입니다.

끊임없이 디테일한 이미지 재생능력과 다른 어떤 스피커와도 견줄 수 없는 off-axis 리스폰스뿐만 아니라 티타늄으로 마감 코팅이 된 콘을 비롯하여 서라운드를 통한 생생한 사운드 경험이 가능한 KEF의 최신 기술력 Uni-Q 드라이버 ? 우리는 KEF의 대명사로 쓰이는 Uni-Q 드라이버만으로도 최고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기에 오랫동안 조심스럽게 눈여겨 보아왔을지도 모른다. 재설계된 마그넷 구조, 새로운 최첨단 기술의 보이스코일, 보다 뛰어난 세부내용을 자랑하는 제품구성요소, 견고해진 섀시와 캐비닛 ? Uni-Q 기술과 함께 이 모든 혁신적 발전은 우리가 듣지 못했던 새로운 소리를 듣고자 하는데 궁극적 목적이 있음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새로운 IQ 시리즈는 눈부신 활약을 했던 KEF Q시리즈보다 더욱 청명해진 보컬을 재생해내며 파워풀한 구동력과 센서티브한 소리 전달 능력에서는 Q 시리즈를 뛰어 넘었다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심지어 iQ시리즈는 보다 대담하고 꼼꼼히 컨트롤 되는 저음역대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확장된 주파수 대역폭 리스폰스는 오디오와 홈씨어터의 최신 디지털 포맷에서 즉시 확인할 수 있다. iQ 시리즈 전 모델은 모든 음색을 생생하게 표현해내기 때문에 시청실의 착석 지점에 구애를 받지 않고 어느 방향에서건 입체적이며 사실적인 음향적 파노라마가 완벽히 재생되며 단 한번이라도 iQ를 통해 재생되어진 균일한 사운드를 감상한다면 바로 iQ 마니아가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Acoustic intelligence

KEF의 iQ 시리즈가 왜 그렇게 좋은 소리를 내는 것인지 우리는 고심하며 알려고 할 필요가 없다. 세계 각 국에서 최고의 스피커로 아낌없는 찬사와 명성을 얻은 KEF의 전설적인 Reference 시리즈의 Uni-Q 기술이 iQ에 고스란히 도입되어 있는 것을 보면 바로 그 해답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음향적 중추역할을 하는 바로 그지점, 베이스와 미드레인지의 콘의 중앙에 항공우주선의 재료를 사용하여 만든 작은 트위터를 장착한 기술이 바로 Uni-Q 의 컨셉이다. 베이스와 미드레인지 드라이버 유닛은 완전히 일치하는 활동 범위와 파장신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두 개의 드라이버는 마치 하나의 포인트 소스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작동한다.
이렇게 단 하나의 포인트 소스로 구동되는 것은 일반적으로 매우 어려운 기술이며 성공할 확률이 매우 적다고 알려져 있지만, 더욱 광범위한 음향공간에서 보다 자연스러운 사운드 이미지 재현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내었기 때문에 Uni-Q 기술이 찬사를 받기에 부족함이 없는 것이며 바로 그 진가를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또한 미드레인지와 베이스를 일직선으로 나열하여 하나의 Uni-Q 드라이버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미드레인지와 HF 드라이버 유닛이 별도 장착된 전통적인 스피커에서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본적 문제들을 직접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LF 와 HF 드라이버는 전파의 방향성에서 본질적으로 다른 방사패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파수에 따라 스피커의 방사성은 다양해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우리는 각 스피커의 크로스오버를 통해 별도의 주파수가 변환되는 방법을 사용한다. 두 개의 드라이버 유닛에서 생기는 방해 (로빙) 는 해당되는 주파수 대역대의 파워 리스폰스를 약하게 하며 방향성이 다르기 때문에 각 주파수가 피크에 이르게 된다. 이러한 요인들은 깨끗하지 못하며 어지럽고 우중충한 사운드를 만들어 낼 수 밖에 없지만 Uni-Q 드라이버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으로부터 구애받지 않고 완전히 자유롭다고 할 수 있다.
LF 와 HF 유닛을 일직선으로 나열한 상태에서 주파수 방향성을 비롯한 모든 부분이 완벽히 일치되게 하려면 미드레인지 콘의 중심을 잘 맞추어 조절하면 된다. 이렇게 두 개의 드라이버의 중심이 완벽히 일치 할 때에 단 하나의 포인트 소스를 갖게 되는 것이며 크로스오버에서 각 드라이버 사이의 방해 작업이 일어나지 않아 같은 위상과 파장신호를 같게 되는 것이다. ‘Uni-Q’는 드라이버가 하나로 통일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 뜻 자체로도 Uni-Q 기술은 대신 하기도 한다.
좁은 크로스오버 대신에 최대한 확장한 넓은 크로스오버를 선택하여 장착한 것도 두 개의 드라이버에서 발생하는 Uni-Q 방사패턴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함이며 반경 축을 중심으로 더욱 부드럽고 안정성 있는 운동 작업이 계속되기 때문에 일정한 파워 리스폰스가 가능하다. 이 때문에 더욱 균형 잡힌 음향적 이미지와 직접 울리는 소리를 비롯하여 반향에 이르기까지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사운드 연출이 가능하도록 하며 특히 멀티채널의 이미지는 더욱 선명해지며 매우 정확하게 재생된다.
트위터의 반향이 전형적으로 23kHz에서 시작하는 반면 iQ 시리즈에 사용된 Uni-Q array는 최고 반향을 34kHz까지 증가시키는 새로운 고급 알루미늄 돔 트위터이다. MF 보이스 코일은 구리로 코팅되어진 알루미늄 리본이며 양 끝 부분이 고급 폴리미드로 감싸져 있기 때문에 자석부분에서 발생하는 구리의 양이 최대화되어 소리의 민감한 차이가 표현되어 질 수 있는 것이다.
iQ는 샤시의 견고함을 더하기 위해 캐스트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하였으며 스피커 내부의 파워 핸들링을 증대시키기 위해 완만하게 굴곡이 져 잇는 디자인으로 제작하였다. 부틸고무를 사용하여 콘의 둘레를 마감했기 때문에 더욱 광범위한 소리의 표현이 가능하며 더 높은 출력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패럿의 범위는 초 저 왜곡 모터 안에 생기며 추가로 감소하는 하모니 왜곡은 20dB 이상 되지 않는다. 크로스오버는 가장 정확하고 깨끗한 신호 전환을 위해서 보호막이 씌어진 바이와이어링이 가능한 터미널로 연결되어진다.

이러한 업그레이드 과정을 통해서 iQ시리즈는 솔직하게 있는 그대로의 사운드를 전달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것이며 스크린에서 나오는 배우의 행동에 자연스럽게 맞아 떨어지는 음향연출이 가능할 뿐 아니라 이전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리스닝 공간으로 최대되어 놀라운 사운드 효과에 완전히 매혹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여기까지가 KEF의 새로운 iQ 시리즈에 관해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는 대부분이지만 실제 경험을 통한 감동적인 표현을 하고자 한다면 그것은 이제 우리의 과제로 남게 될 것이다.


Smart thinking
iQ에 사용된 하이엔드 기술을 살펴보면 독특하고 세련된 디자인이 KEF 최신작 Reference 시리즈와 일부 유사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타원형으로 부드럽게 다듬어진 캐비넷에 Uni-Q 덮게(pod)가 설치된 디자인을 본다면 KEF의 하이엔드 기술이 도입되었다는 것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iQ시리즈 디자인은 미적인 아름다움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캐비넷의 실질적인 기능을 강조할 수 있게 제작되었다. 완만하게 굴곡을 가진 인클로저는 평행을 이루어 각진 스피커 내부 표면에서 발생하는 반향으로부터의 왜곡을 최소화하는 강점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인클로저는 제작 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대부분 고가 스피커에만 사용되는 것으로 제한을 두기도 한다. iQ의 캐비넷은 사운드 이미지의 불필요한 요소들의 재생을 감소시키고 캐비넷 밀도로 인한 음향적인 결함이 생기지 않도록 MDF 열처리되었다.
캐비넷은 박판을 씌운 제작기술을 도입하였기 때문에 내부와 외부의 각 층은 큰 압력에서도 유지가 가능하며 Uni-Q array의 회전반경 또한 예외적으로 매우 정확하다. 각 인클로저는 내부의 깔끔한 선 처리로 정확한 구동력을 갖춘 드라이버 유닛의 특성을 최대화하며 패널에 남아있는 반향을 최소화한다.
전 모델에는 바이와이어링이나 바이앰핑 연결이 가능한 보호대를 씌운 두 상의 터미널이 있으며 다른 전기기계들로부터의 방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자석으로 씌워져 있다.
기본 Finish도 iQ의 기대에 훌륭하게 부합한다. Maple, Walnut을 선택할 수 있으며 다른 제품에서는 찾아보기 드물게 최신 트렌드를 그대로 반영하는 우아하고 부드러운 광택을 자랑한다.
[제품사양]
Kef iQ5 SE
  • 디자인 형식: Three-way bass reflex  
  • 드라이버 유닛 : 130 mm LF,130 mm Uni-Q,9 mm aluminium dome HF  
  • 주파수 대역 : 43Hz - 40 kHz  
  • 크로스 오버 주파수 대역: 280Hz - 2.8kHz  
  • 허용입력 : 15-130W  
  • 감도(2.83V/1m) : 88dB  
  • 최대아웃풋 출력 : 109dB  
  • 노말 임피던스 : 8 ohm  
  • 방자형 유무 : 방자형  
  • 무게 : 10.2kg  
  • 크기(WHD) : 815 x 175 x 261mm
 
no subject name date grade hit
no subject name date hit